본문 바로가기
방구석 건강

환절기에 걸리기 쉬운 질환

by Y.sister 2024. 10. 17.
반응형

1. 환절기에 절리기 쉬운 질환

환절기에는 기온과 습도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워 다양한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호흡기와 알레르기 관련 질환이 많이 발생합니다. 다음은 환절기에 걸리기 쉬운 대표적인 질병들입니다.

 

1) 감기

감기는 리노바이러스 등 여러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환절기에는 온도변화로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 바이러그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감기의 증상으로는 코막힘, 못물, 기침, 인후통, 발열이 있으며 손을 자주 씻거나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충분한 수분 섭취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독감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감기보다 증상이 심합니다. 독감은 고열, 근육통, 기침, 피로, 두통으로 증상이 나타나며 예방 방법은 매년 독감 예방접종을 맞거나 손 씻기, 감염자와 접촉 피하기 등이 있습니다.

 

3)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비염은 꽃가루, 진드기 등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반응하여 발생합니다. 증상으로는 재채기, 못물, 코막힘, 눈 가려움이 있고 알레르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피하거나 시내 공기를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4) 천식

천식은 호흡기 염증으로 인해 기도 민감도가 높아져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천식은 찬 공기와 먼지 등에 의해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천식의 증상으로 기침, 호흡 곤란 또는 숨 쉴 때 쌕쌕 거림 등이 있습니다. 천식은 먼지와 자극 물질을 회피하거나 흡입기로 진정 혹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기관지염

기관지염은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으로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기관지염의 증상으로 기침, 가래, 가슴 답답함이 있으며 감기와 독감을 예방하고 실내 습도를 유지하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편도선염

편도선염은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으로 편도선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편도선염에 걸리면 목통증, 음식물이나 액체류 등을 삼키기 어렵고 발열이 발생합니다. 편도염은 감기예방과 충분한 수분 섭취로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7) 피부 질환 ( 건조증, 아토피 )

건조한 공기와 온도 변화로 인해 피부 장벽이 손상되기 쉽습니다. 증상으로는 피부 가려움, 건조한 염증등이 있으며 보습제 사용, 가습기 활용 등으로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8) 결막염

결막염은 바이러스, 세균, 알레르기 등으로 인해 눈의 결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증상으로는 눈 충혈, 눈물, 가려움,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결막염은 손을 자주 씻거나 눈을 비비지 않고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피해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안구 건조증

안구 건조증은 건조한 공기와 장시간의 화면 사용으로 눈의 수분이 부족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안구 건조증이 생기면 눈이 건조하고 가렵고 이물감이 느껴집니다. 눈의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서 인공눈물이나 휴식 시간을 확보하여 눈의 피로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